예비역부사관총연합회
부사관호국영웅
알림-소식
부사관호국영웅
알림-소식
대한민국예비역부사관총연합회 알림-소식입니다.

 
작성일 : 16-07-18 10:11
국가유공자 등록! 병무청에서부터~국가유공자 등록 절차에서 병무청이 하는 중요한 역할
 글쓴이 : 부총연
조회 : 857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을 무릅쓰고 공헌하신 모든 분들을 기리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바로 애국의 첫 걸음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국가유공자 분들을 위해 국가유공자 본인 뿐아니라 그 유족에까지 응분의 예우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원을 국가 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점차 확대하려고 하는 추세입니다.


출처 : 국가보훈처 블로그




그러나, 국가유공자분들은 본인이 직접 국가유공자로 등록을 해야 이러한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국가유공자로 신청하여 등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계시는 국가유공자, 참전유공자분들은 제도를 잘 모르는 어르신분들이 대부분이어서 미등록자가 매우 많아, 국가에 공헌한 응당의 대우를 받지 못하고 계십니다. 특히 6.25 한국전쟁 참전자 중에서는 약 90만명 중 42만 여명이 미등록자라고 합니다. 정부는 이러한 미등록 참전유공자를 발굴하기 위해 2014년부터 '정부 3.0과제'로 채택하여 국가유공자 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등록의 전반적인 절차는 '국가보훈처'에서 도맡아 진행하지만, 병무청이 보유하고 있는 병적기록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병적증명서'를 통해 참전유공자의 참전 사실을 증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병무청 블로그 (자세한 내용 참고 http://blog.daum.net/mma9090/10440)




병적증명서는 가까운 지방의 병무청, 읍면동 주민센터,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경로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본인 또는 가족(직계 존·비속, 형제·자매 또는 배우자), 본인의 위임장을 받은 대리 신청인이 지방병무청을 방문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아닌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 등 본인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군,구청,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는 어디서나 민원으로 신청, 발급이 가능합니다. 병무청 홈페이지의 경우에도 민원마당-민원신청-병적증명서발급신청을 통하여 신청,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http://www.mma.go.kr/contents.do?mc=usr0000146 병적증명서 발급 안내, 병무청 홈페이지 )




병무청은 발급 과정에서 병적 기록이 불확실하거나 실제 인적 사항과 군의 기록이 불일치할 경우 각 군 본부로 병적을 다시 조회하고 회신하여 정정 발급하는 등 정확한 병적 관리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병무청은 국가보훈처, 행자부 등 여러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참전용사와 국가유공자의 발굴에 힘쓰고, 유공자 분들이 그에 합당한 보훈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정확한 병적관리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병역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병무청은 국가유공자의 명예를 지키고, 그들을 발굴해내는데에도 함께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김희주>